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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SG 확산 플랫폼 대표이미지

ESG는 자본시장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영의 중심 요소로 자리잡았으며,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여 ESG 경영을 추진함

기업 관점의 ESG경영 추진 동기

1.소비자. 환경,공정, 투명성, 정책/규제 입력, 기업에 소비자 행동변화(SNS등 Social Media가 기업의 평판에 강력한 영향), 자본시장에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반영 2.정책/규제. 정책변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기업에 정책변화에 따른 Risk 비용 증가. 3.자본시장 ESG 평가에 의한 투자 의사 결정. 4.기업

ESG는 소비자, 정부, 자본시장, 기업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장 내 중심 요소로 자리 잡음

ESG의 시장 주도 과정

  • 책임 투자
    규모 확대

    • 투자대상 기업의 ESG요소를 고려하는 책임투자 규모 매년 전세계적으로 증가
      • 책임투자의 투자자산군 확대되면서 중소기업과 비상장기업에 대한 ESG 정보 요구 확대
  • ESG 공시
    의무화

    • 한국형 그린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’30년까지 전체 코스피 상장사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, ’25년~ 상장사 순차적으로 ESG공시 의무화
  • 대출심사
    요건으로 고려

    • 은행권에서도 친환경 기업에 대한 대출 지원에 더해 대출심사요건으로 기업의 ESG 수준 고려 계획 밝힘
  • 정부 지원

    • 중소기업벤처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 협력프로그램 선발기준으로 ESG 지표 우선순위화
    • ESG 경영 실현하는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 지원 용이하게 하는 중소기업진흥법 개정안 발의 예정

자금조달과 글로벌 공급망 자격 유지에 필요 조건

EU 소재 기업, 진출 기업에 대해 ESG Due Diligence 의무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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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청신도시사업단
담당자
이대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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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54-650-3198
최종수정일
2024-02-27